mac OS, iOS, watchOS, tvOS등 apple사의 플랫폼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스위프트를 3가지 특징으로 표현한다.
Safe
안전한 프로그래밍을 지향한다.
사용전 변수 초기화, 배열 및 정수에 대한 오버플로우 검사, 자동적으로 관리되는 메모리와 같은 기능들과
엄격한 문법을 적용해 프로그래머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Fast
스위프트는 C언어와 동등한 성능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습니다.
예를들자면, 가상머신 상에서 바이트코드⁽¹⁾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C처럼 기계어로 번역되어 사용된다는 점이 있죠.
실행속도 최적화 및 컴파일러의 지속적인 개량을 통해 더 빠른 성능을 구현해 가고 있습니다.
Expressive
다양한 언어의 장단점을 참고해 사용하고 편하고 보기 쉬운 문법을 구현하려 노력합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채용하였고 계속된 업데이트를 통해 발전중입니다.
swift는 다중 패러다임 프로그램입니다.
객체지향, 명령형과 함수형, 프로토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차용하였습니다.
애플의 프레임워크 대부분은 명령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 기반입니다.
그러나 함수형, 프로토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지향합니다.
애플은 2015년 9월, WWDC에서 스위프트 버전 2.0을 발표하면서
스위프트는 프로토콜 지향 언어(Protocol-Oriented Language)라고 발표하기도 하였고,
공식 홈에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java를 다룰줄 안다고 해서 android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건 아닌것처럼, swift를 안다고 해서 ios나 imac 개발을 할 수는 없습니다.
얼른 기초공부를 마치고 다음단계로 나가고 싶네요 ㅎ
- 바이트코드 : 고급 언어가 가상 머신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된 코드. 명령어의 크기가 1바이트여서 바이트 코드라 불린다.
- 프레임워크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하나의 뼈대 역할을 한다. 클래스와 라이브러리가 합쳐친 형태라고 볼 수 있음.
프레임워크는 재사용성을 큰 그룹 단위로 묶어주었다고 생각하면 됨.
재사용 가능한 수많은 클래스들과 라이브러리들을 융합한 채로 처음부터 재공해 주기 때문에
여러개의 표준을 만들지 않아도 돼서 개발자의 피곤함을 덜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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